“… 나는 마들렌을 살짝 녹인 차 한 숟가락을 입술에 가져다 댔습니다. 하지만 케이크 부스러기와 섞인 한 숟가락의 차가 입안에 닿는 순간, 나는 내 안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일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떨었습니다. … I carried to my lips a spoonful of the tea in which I had let soften a bit of madeleine. But at the very instant when the mouthful of tea mixed with cake crumbs touched my palate, I quivered, attentive to the extraordinary thing that was happening inside me.”
프루스트 효과
프루스트 효과라는 단어를 처음 알리게 된 이 글귀는, 프랑스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Marcel Proust)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À la recherche du temps perdu>에 나오는 명문장입니다.
냄새는 감정과 기억과 관련된 영역인 편도체와 해마를 포함한 변연계로 직접 전달되기에, 기억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해요.
출처 | SBS 뉴스
향기와 기억의 상관관계
후각과 기억이 함께 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후각을 훈련하는 것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후각을 잃게 되는데, 이럴 때 보통 기억력도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후각을 단련하면 치매 예방을 할 수 있다는 연구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Frontiers in Neuroscience에서는 60~85세의 남녀 노인을 대상으로 한 후각과 기억력에 관한 연구가 실렸습니다. 후각 강화군과 대조군에 인원을 무작위 배정하고, 후각 강화군에게는 디퓨저로 매일 다른 향을 밤에 2시간씩 맡도록 해서, 일주일에 7가지 냄새에 노출시켰습니다. 연구 시작 시점과 6개월 후에 신경 심리 평가와 fMRI 스캔을 시행했는데, 대조군에 비해 강화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226%의 개선 이 관찰되었다고 해요. 또, 후각을 강화한 사람들은 언어 학습과 기억력의 핵심 테스트인 단어 목록 회상 능력에서 향상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각 강화는 MRI에서 좌측 갈고리 섬유 다발(uncinate fasciculus)을 개선하는데, 이 뇌 경로는 내측 측두엽과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전두엽 피질을 연결하는 부위로, 나이가 들면 기능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매와의 연관성
후각 상실은 치매의 인지 기능 저하에 선행하거나 동반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 후각을 잃어버린 경우에도 뇌의 일정 부위가 손상된다고 하니, 후각을 너무 무시하면 안 될 것 같아요.
마찬가지로 후각을 풍부하게 경험하면 후각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후각 자극은 뇌를 변화시키는데, MRI 상 대뇌피질 두께를 증가시킨다고 해요.
소믈리에
또 재미있는 연구가 있습니다. 소믈리에 학생들은 교육기간 동안 매일 수십 가지의 새로운 냄새 물질에 노출되는데요. 그래서 소믈리에 학생의 뇌를 18개월 교육의 시작과 끝에 MRI로 이미지화하고 대조군 학생과 비교하니, 소믈리에 학생들의 뇌는 후각구 부피가 증가하고 대뇌피질도 두꺼워졌다고 합니다.
학습과의 연관성
뤼벡 대학교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이 장미향 나는 곳에서 낮에 학습하고, 밤에는 일부 학생에게만 수면 중에 장미향을 맡게 한 경우, 밤에도 장미향을 맡았던 그룹이 학습 내용의 97%를 기억했고, 비교 그룹은 86%만을 기억했다고 합니다. 향기가 기억력 활성화를 위한 훌륭한 매개체임을 알려준 연구였어요.
로베르트 뮐러 그뤼노브는 자신의 저서 ‘향기의 힘’에서 지식을 뜻하는 Knowledge 향수를 개발했다고 서술했습니다. 게라니올은 시네올과 결합해 능률을 높이는 작용을 해서, 시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사용하면 좋다고 해요.
향기 맡기 vs 스도쿠 퍼즐 풀기
5개월 동안 하루에 두 번 4가지 에센셜 오일 냄새로 성인에게 후각 풍부화를 제공한 그룹과, 그 시간 동안 매일 스도쿠 퍼즐을 풀었던 그룹. 누가 더 언어 기능이 개선되었을까요?
네, 후각 풍부화를 한 쪽이었습니다.👍 후각 기능이 크게 개선된 건 물론이고, 언어 기능도 좋아지고 우울증 증상은 감소했다고 해요.
기억력과 향기
이렇게 기억력과 향기는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향기로 기억력을 높이는 훈련도 많이 연구되고 있어요.
한 가지 향을 계속 맡는 것보다 여러 가지 향으로 풍부한 후각 경험을 하는 게 좋다고 하니까, 센트진의 여러 시향지를 맡아 보시거나 나들이에서 여러 꽃향기🌺를 느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